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생제 내성과 저항성 발전 과정 알아보기 (5가지)

 항생제 내성과 저항성 발전은 병원체가 항생제에 대해 점차적으로 저항성을 가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항생제의 오용, 과다 사용, 적절하지 않은 처방, 환자의 약물 복용 지침 미준수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항생제 내성과 저항성 발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생제 내성과 저항성 발전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자연적인 변이

 병원체는 자연적으로 변이가 발생하며, 이는 세포의 유전자에 일어나는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연적인 변이로 인해 일부 병원체가 항생제에 더 강한 내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 약물 사용

 항생제는 감염 질환 치료에 필수적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 살아남은 내성이 강한 병원체가 번식하고 확산됩니다.

 

선택압

 항생제가 사용될수록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가진 병원체가 생존 및 번식할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내성을 가진 병원체들은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감염을 유발하거나 전파시키는 등 위험을 가집니다.

 

내성 유전자 전달

 항생제 내성은 유전자를 통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내성을 가진 병원체가 유전자를 다른 병원체에게 전달하여 그들도 내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전적 전달로 인해 내성이 확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체의 적응과 저항성 강화

 내성을 가진 병원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강한 내성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에 대한 저항성을 강화하여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과 저항성은 위와 같은 과정으로 발전하게 되면, 기존의 항생제 치료가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으며, 감염 치료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사용의 적절성과 절제, 새로운 항생제 개발, 항생제 사용에 대한 규제 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항생제와 면역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